아이들의 뒷모습을 보며 함께 성장해 온 김인순 선생님의 37년 교단일지가 한 권의 책으로 발간됐습니다. 『아이들의 뒷모습을 보며 쓴 37년 교단일지, 그래도 너희가 내일이야』(밥북, 2025년)가 책 제목입니다. 김인순 선생님은 37년간 교육현장에서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살아왔다고 했습니다. 실제로 김 선생님은 중등교사에서 혁신학교 교장, 다시 평교사로 돌아오는 여정에서 아이들의 뒷모습을 가장 많이, 그리고 가장 먼저, 가장 오래 지켜본 선생님이라고 자부합니다. 이 책에서 선생님은 학생들의 고민과 좌절, 진
"우리 조상들은 정말 모두 지옥에 가 있을까요?"가끔 기독교 신앙에 대해 듣는 이 질문은 단순한 종교적 호기심을 넘어섭니다. 기껏해야 200여 년 전에 들어온 외래 신앙의 잣대로 수천 년 역사의 조상들을 재단하는 이분법적 사고방식에 대한 근원적인 회의입니다. 이러한 흑백논리로는 기독교의 본래 뜻은 물론, 우리 역사가 품어온 하느님(절대자)에 대한 깊은 사유를 결코 이해할 수 없습니다.놀랍게도, 우리 선조들은 기독교 전래 훨씬 이전부터 하느님과 하느님 나라를 꿈꾸어 왔습니다. 그 증거는 우리의 고대 3대 경전, 즉 천부경, 참전계경,
경기도립공원 수리산 자락에 때아닌 할미꽃이 꽃을 피워 등산객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할미꽃은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4월~5월에 꽃이 핀다. 한방에서는 약재로도 쓴다.
이오덕 선생 탄생 100주년을 맞아 ‘이오덕 100주년 추진위원회’가 14일 오후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이오덕 100돌 기림 한마당’을 열었다. 이오덕 선생님을 기억하고 배우려는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여, 선생의 숭고한 뜻을 오늘날 어떻게 이어갈지 함께 묻고 해법을 찾기 위해서다.1925년 경북 청송에서 태어난 이오덕 선생은 교육자이자 아동문학가이며 우리 말을 살리는 운동가로 우리 교육과 사회에 큰 영향을 끼쳤다. 선생은 삶을 가꾸는 글쓰기로 아이들이 자기 목소리로 자기 이야기를 하게 하였고, 아동문학이 병들어 있는 것을 꼬집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3일 최교진 교육부장관이 수능시험장인 여의도여고에서 수험생을 응원하고 있다
최교진 교육부 장관이 5일 서울 강서구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을 방문해 간담회를 하고 있다.
최교진 교육부 장관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빌딩에서 교사노동조합연맹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10여 년 전 칠레의 모레노 빙하 앞에서 딸과 안선영 선생님과 함께 만세를 부르며 찍은 사진이 있다. 빙하의 죽음 앞에서 환하게 웃는 세 사람의 모습은 당시에는 단순한 여행의 기록이었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그 장면이 장엄함과 환희가 공존하는 철학적인 순간으로 다가온다. 맑은 하늘과 차가운 공기, 빙하가 무너질 때의 거대한 소리, 그리고 처음 빙하를 마주한 우리의 환호까지 사진 한 장에 오감이 각인되어 있다.『빙하 곁에 머물기』(신진화 지음, 글항아리, 2025)는 빙하라는 거대한 자연의 존재를 통해 인간의 삶과 윤리, 연대, 그
10월은 종교개혁을 돌아보는 달입니다. 그런데 교육개혁, 교육대개혁을 위해서 지난 10월 20일 교육대개혁국민운동본부를 출범을 위해서 모든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런데 과연 종교개혁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우고 깨달아야 할까를 생각해 봅니다.우리는 루터의 '오직 은혜로 구원‘이 사람의 노력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임을 다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종교개혁은 개인의 구원만을 말하지 않았습니다. 장 칼뱅이 강조한 '오직 말씀'은 공동체가 무엇을 기준으로 삼아야 하는지를 묻는 말이기도 했습니다. 말씀이 교회의 근본이라면, 교육도
대전의 한 강의실. 전국지역아동센터 교사연구모임의 두 번째 글쓰기 시간이다.주제는 '사생(寫生)글 쓰기'.나는 여러 해 동안 글쓰기 강의를 해왔지만, 언제나 이 시간이 가장 소중하다. 사생글은 단지 글쓰기의 한 장르가 아니라, 세상과 나를 다시 만나는 수행의 자리이기 때문이다.많은 사람들이 글을 잘 쓰고 싶어 하지만, 정작 잘 '보지' 않는다. 글은 기술이 아니라 감각이다. 잘 쓰려면 먼저 잘 보는 눈, 잘 듣는 귀, 잘 느끼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느낌은 감각에서 오기 때문이다. 감각이 깨어날 때, 글은 살아난다.오늘 선
바야흐로 가을의 한복판이다, 지역을 순회하며 니체를 노래하는 '청계천8가’의 민중가수 손현숙이 10월에는 성남과 부산을 찾는다.먼저 10월 26일 오후 4시, 성남 도촌(섬마을) 마녀의 숲에서 공연한다. 이번 공연에도 기타리스트 서경교가 함께 한다. 마녀의 숲은 지역과 마을의 놀이터다. 타로를 배우고 뜨개질도 하고 주말에 공연도 연다. 시민들에게 따뜻한 차와 함께하는 쉼터이자 힐링 공간이기도 하다.공연을 앞둔 가수 손현숙은 “가을에는 더 행복하고 충만한 시간을 함께 나누고 싶다. 작은 소풍을 떠나듯 먹고 마시며 노래하는 시간들...
가을의 끝자락, 한 세기의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향기로운 한 이름이 있습니다.저의 스승님 그 이름, 이오덕.아이들을 사람으로 키우고자 했던 선생님의 가르침은 지금도 우리 교육의 뿌리와 마음 속에 숨 쉬고 있습니다. 선생님은 평생 “가르침이 아닌 배움, 암기가 아닌 깨침”을 외쳤습니다. 선생님의 삶은 교육이 아이들을 ‘살리는 일’임을 보여준 하나의 긴 시요, 참된 ‘사람 되기’의 길이었습니다.이오덕 선생님은 늘 말했습니다.“학교는 아이들에게서 삶을 빼앗으면 안 된다. 배움은 가르침이 아니라 깨달음이어야 한다.”선생님의 말은 시대를 넘
고전과의 만남, 교육의 본질을 묻다지난 두 달간, 우리는 열 명이 넘는 인원과 함께 서양 고전의 금자탑인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을 깊이 읽고 토론하는 행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 책은 단순한 신앙 고백을 넘어, 인간 존재의 가장 깊은 마음을 연구하는 위대한 인문학적 여정입니다. 저는 이 독서 모임을 하면서 줄곧 우리의 교육을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왜 배우고, 무엇을 가르치며, 인간을 어떤 존재로 성장시켜야 하는가? 「고백록」과의 만남은 바로 이 교육의 본질을 깨닫고자 하는 저의 간절한 소망이었습니다.고전에서 길을 찾다: 교육의
모처럼 아내와 함께 걸었던 오늘의 '길거리 인문학 탐방'은 수백 년의 역사가 켜켜이 쌓인 한양(서울)의 골목골목이 얼마나 깊은 이야기를 품고 있는지 깨닫게 해준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책 속에서만 보던 역사가 발밑의 흙과 돌, 그리고 스쳐 지나가는 건물들에 생생하게 살아 숨 쉬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역사적 통찰: 도읍지 선정과 남산의 의미조선 건국 초기, 계룡산 도읍지 계획의 좌절 끝에 풍수지리적으로 완벽한 땅, 지금의 한양이 최종 선택된 과정은 치밀한 국토 구상의 결과였습니다. 특히 무학대사의 일화에서 유래한 왕십리 지명처
[아차차 신간] 은 신간이라기엔 출간 시기가 애매하지만, 신간처럼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는 책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오늘은 이광국 작가가 쓴 『장학사는 처음이라-교육청에 들어가서 알게 된 것들』을 소개합니다. 이광국 작가는 전교조 참교육연구소 정책국장‧안남고 교사입니다. 이 책은 올해 7월에 나왔습니다."수업, 학교, 입시제도, 대학, 전 사회가 동시에 나서지 않으면 교육 변화는 불가능합니다. 거창하다고요? 하지만 박찬욱 감독의 영화제목처럼 '어쩔 수가 없다'. 반드시 해야 합니다."올해 여름『장학사는 처음이라-교육청에 들어가서